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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yeongsan City Health C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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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건강증진과
  • 담당자구경모
  • 연락처053-810-6353

금연방법

흡연자들은 종종 “왜 금연해야 하는지를 말하지 말고, 어떻게 금연하는지 알려달라”고 말합니다. 금연의 왕도는 없지만, 금연성공에는 다음의 4가지 열쇠가 있습니다.

  • 금연결심을 한다.

    금연결심은 당신만이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당신이 금연하기를 바라지만, 실제 금연서약은 당신이 해야만 합니다. 연구자들은 금연하는 방법과 이유에 대해 계속 연구하고 있으며, 몇 가지 아이디어 혹은 모형이 있습니다. 건강신념모델은 다음의 경우 당신의 금연의지가 강해진다고 언급합니다.

    • 당신이 흡연관련 질병에 걸릴 수 있고, 이러한 걱정을 한다고 믿는 경우
    • 당신이 금연을 정직하게 시도할 수 있다고 믿는 경우
    • 금연의 이득이 흡연을 지속할 때의 이득보다 크다고 믿는 경우
    • 건강상의 문제가 흡연의 결과라는 것을 아는 사람
  • 금연시작일을 설정하고 계획을 세웁니다.

    일단 금연을 결심하면, 금연시작일을 정하게 되는데, 이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금연시작일로는 향후 한달 이내에 특정일을 정합니다. 시작일을 너무 먼 미래로 정하면 결심을 바꾸고 그를 정당화시키는 시간을 허용합니다. 생일이나 기념일 같은 특별한 날을 선택할 수도 있고 임의의 날을 정해도 됩니다. 달력에 동그라미를 하고, 금연시작일로 확정하십시오.

    금연 시작일을 준비하기 위한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금연시작일을 정하여 달력에 표시합니다.
    • 당신의 금연시작일을 친구들과 가족들에게 알립니다.
    • 집, 차, 직장에서 담배와 재털이를 모두 없앱니다.
    • 무설탕 껌, 당근, 사탕 등 대용식품을 준비합니다.
    • 니코틴 대체제를 사용할지, 다른 약물을 사용할지, 금연교실에 참여를 할지 결정합니다. 만약, 금연교실에 참여할 것이라면 지금 서명합니다.
    • “괜찮습니다. 저는 담배를 피우지 않습니다”라는 말을 연습합니다.
    • 지지체계를 수립합니다. 이는 그룹, 금연모임, 또는 금연에 성공하고 당신을 도와줄 수 있는 친구나 가족이 될 수 있습니다. 여전히 흡연하는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당신 주위에서 흡연하지 말 것을 요청하거나 당신이 볼 수 있는 곳에서 담배를 치워버리라고 요청하십시오.
    • 당신의 지난번 금연시도를 회상해 보십시오. 무엇이 당신에게 도움이 되고 무엇이 도움이 되지 않는지를 생각해 보십시오.

    성공적인 금연은 행운이 아니라 계획과 서약의 문제 입니다. 당신 스스로의 계획을 지금 결정하십시오. 니코틴 대체제의 사용, 금연교실, 금연모임에 나가는 것, 책이나 팜플렛 같은 자료를 활용하는 것, 또는 이러한 방법들의 복합사용을 포함한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성공에 있어 최선의 선택은 이러한 방법들을 하나 이상 포함하는 것입니다.

    금연 시작일에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 흡연하지 마십시오. 이는 한 모금도 안 된다는 뜻입니다.
    • 걷기, 운동, 혹은 다른 활동이나 취미생활을 활발히 지속하십시오.
    • 물과 주스를 많이 마십시오.
    • 당신이 선택했다면 니코틴 대체제 사용을 지속하십시오.
    • 금연교실에 참석하거나 자조계획에 따라 시작하십시오.
    • 흡연하고 싶은 상황을 피하십시오.
    • 음주량을 줄이거나 금주하십시오.
    • 당신의 습관 변화를 생각하십시오. 일하는 방법을 달리하거나, 커피 대신 차를 마십시오.
    • 다른 장소에서 아침식사를 하거나 다른 음식을 드십시오.
  • 최종수정일2015-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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